도요다식의 생산시스템의 하나인 서브시스템이다. 

도요다 생산방식의 기본사상은 철저한 낭비의 배제, 즉 낭비, 무리, 불균형을 배제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필요한 때에 필요한 물건을 필요한 양만큼만 만들어 

결국 보다 좋게, 보다 빨리, 짧은 리드타임으로 소로트 생산을 하는 정체하지 않는 흐름방식을 취하는 것이다. 

도요다식 생산시스템의 두가지 기본적인 사고는 Just-in time 이라고 하는 적시관리와 

생산의 자동화에 있다. 

적시관리란 준공정이 필요한 때에 필요한 물건을 필요한 양 만큼만 전공정에 가지러 가고 전공정은 가지고 간 분만큼만 보충하여 두는 방식으로, 

일정의 슈퍼마켓 방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낭비를 배제한 동기화 생산상식이다. 


이 적시관리는 철저한 낭비의 배제를 목표로 하는데 발생 가능한 낭비는 세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생산량이 일정치 않고 변동이 있을 경우 설비, 노동, 재료가 정점에서의 능력을 갖추어야 하므로 낭비가 발생한다. 

둘째, 작업공수를 줄임으로써 생산준비 비용의 감소를 위해 로트생산을 할 경우 과잉생산이 이루어지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재고의 감비와 운반의 낭비를 초래한다. 

셋째, 작업자의 움직임에 관한 각종의 낭비를 들 수 있는데 기계를 감시하거나 기계치공구 조정 또는 치공구[治工具]를 찾거나 가지러 가는 것은 주작업과 동작의 낭비이다. 


그러므로 낭비를 없애기 위해서는 표준화 생산과 표준작업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한편, 자동화는 사람의 지혜를 활용하여 자동화를 행하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필요한 양만큼만 생산하면 저절로 설비가 정지 되도록하여 너무 많이 만드는 것을 방지하며, 만약 이상이 발생하면 라인이 정지되고 원인공정에 불이 켜지게 함으로써 쉽게 이상을 파악하게 하는 눈으로 보는 관리를 행한다.



가스충전제조업에 적용한다면

아마도 수요예측과 정확한 물품 조달 및 각 부재료 (가스통, 충전기기, 포장재) 와 가스와의 제조단위가 다 다를테니 정확히 맞추어 납품받는거겠지요

가스 1만통을 주입할 양을 가지고 있는데

가스통의 최소 구입단위가 12,000 통이라면 2천통이 남을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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