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Business/WM

Chapter 6. Goods Receipt

유부사모 2017. 3. 7. 13:16

Goods Receipt: Overview
 WM에서의 입고는 IM 에서 posting(입고분개처리)을 하면 일반적으로 시작된다. IM에서 posting

을 하면 시스템은 material량을 storage area중간지점에 있는 storage bin으로 할당하고 WM에서

 transfer requirement를 생성한다.
 연속적으로 transfer requirement의 정보를 기초하여 transfer order를 생성한다. 미리 정의된 검색

 전략에 따라,시스템은 자재가 놓여질 장소를 warehouse내에서 결정한다. 이 transfer order로

 자재는 warehouse내의 interim storage area에서 storage bin으로 이동된다.
 warehouse작업자는 자재가 이동된 것을 확인한다. Warehouse내 이동된 량과 이동요구된 량이

 다르면 WM시스템내에 기록되고 IM 시스템으로 cleared(차대변을 같게하는처리)된다.이 시점이

 입고가 완료되는 시점이다.



 transfer order를 생성함으로써 WM시스템에서 먼저 입고post를 할 수 있다.
 처음엔 IM 시스템에 입고에 관한 아무런 정보가 없지만 곧이어 당신은 IM시스템에 입고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다.

 

Goods Receipt Based on a Purchase Order
 이 입고는 purchase order에 기초를 두는 자재의 인도이다.
 위 예시는 어떻게 IM 시스템에서 있던 자재가 WM시스템으로  Post되는 지 설명한다. Material

 L-002가 500 piece주문됐다.
 이 material은 각 100 pieces씩 5개의 European pallet에 담겨져 배달된다.

 

Tasks in the IM System
1. IM menu bar 에서 For purchse order를 선택한다.
2. 첫 screen에서  movement type과 purchase order 번호를 입력한다.
   SAP 표준 시스템에서는 movement type 101에 interim storage type 902(goods receipt interim

   storage area)로 이동된다.
   자재는 purchase order number가 놓여지는 좌표를 가니즌 storage bin으로 할당되어 진다.

   Enter친다.
3. Data base에 data를 post한다.(저장한다.)
  시스템은 material document를 생성한다. 추가적으로 시스템은 차후 warehouse에 자재를 놓을 

transfer order를 생성하기 위해 transfer requirement를 생성한다.여기까지 실행하면 자재는 goods

 receipt area안에 있는 것이다.

 

Tasks in the WM System
4. Transfer requirement 를 가지고 transfer order를 생성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WM

   menu bar에서  TransOrder ® Create ® From transfer requirement 를 선택한다.
5. Transfer order를 생성위해 transfer requirement를 하나이상 선택할 수 있다.(background로

   requirement를 진행시킬수 있다.)
6. Foreground로 transfer order를 생성한다면 시스템은 선택된 transfer requirement를 먼저

   screen에 보여준다. 시스템은 material master 에서 storage unit type, storage unit당 수량,

   storage unit의 수를 참조하여 가져온다.
7. Preparation screen(Header Screen)에서 item generation screen 으로 갈 수 있다. 시스템은

   table에서 destination,return storage type,storage section을 가져오고 storage type에 정의된

  strategy에 따라 storage bin을 결정한다. 시스템이 제안한 storage bin을 변경할 수 있다.
8. Transfer order를 data base에 post한다(저장한다)
9. Warehouse에서 물리적인 자재의 배치는 transfer order가 발행됨으로서 발생되어 진다.
 

Goods Receipt Without a Purchase Order
 Tasks in the IM System
 1. IM menu bar 에서 Goods movement ® Goods receipt ® Other를 선택한다.시스템은 초기화면

    을 보여준다.
 2. 이 초기화면에서 적합한 movement  type(501)과 입고시킬 plant를 입력해야 한다.
   SAP 표준 시스템에서는 movement type 501에 자재가 interim storage type 902(goods receipt

   interim storage area)로 이동된다.
   자재는 미리 정한 storage bin으로 할당되어 진다. Enter친다.
 3. 다음 screen에서 material,수량,다른 관련 자료를 입력한다.
 4. 저장한다. Other goods receipts ® Post.

   자재은 이제 goods receipt area에 있다. 추가적으로 시스템은 차후 warehouse에 자재를 놓을 

   transfer order를 생성하기 위해 transfer requirement를 생성한다.

 

 Tasks in the WM System
 4. 여기서 부터 Task는 위의 Goods Receipt Based on a Purchase Order 와 동일하다.

 

Goods Receipt Based on In-Plant Production
 SAP 시스템은 production order로 생산할 자재를 작업지시하며 이 production order를 사용해서

 IM 시스템에서 입고처리를 할 수 있다. 이 의미는 생산부서에서 생산되는 자재는 production order

 번호를 사용해서 생산된 자재를 warehouse로 이동시킬수 있다는 것이다. 절차는 Goods Receipt

 Without a Purchase Order 와 동일하고 movement type은 521을 사용한다.

 

Goods Receipt for Inspection
  외부 공급업체나 공장 자체 생산부서에서 운반된 자재는 품질검사를 위해 먼저 재고로 post될 수

  있다. 즉 자재는 사용가능 자재가 아닌 품질검사 대기용 재고로 post 된다.

 

품질검사를 위한 입고는 Goods Receipt Based on a Purchase Order 와 동일하다 . Item screen
에서 stock type을 setting 시켜 품질 검사를 하도록 한다.이 지시자가 setting되어 있으면 interim
storage area로 post되는 quant와 생성된 transfer requirement는 모두 stock category field에 Q 값
을 가진다.
item screen에서 항상 inspection indicator가 setting되어 있도록 하려면 
- material master record와 purchse order를 생성할 때 inspection indicator를 setting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