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 Basics Of Procurement Process-Goods Receipt
Goods Receipt
자재(Material)을 조달하기 위해 Purchase order를 생성했다면 입고시에 purchase order번호를 참조하여 입고처리를 한다.
예를 들면 material 운송품목이 주문품목과 같은지 check하거나 입고량과 주문량의 비교,부폐하기
쉬운 상품에 대해서 유효일 check등 시스템이 purchase order와 입고정보를 check한다.
purchase order를 참조하여 입고되면 입고내역이 purchase order history에 update되어 purchase order history만 조회하면 그동안의 purcase order에 대해 입고된 내역이 비교된다.
구매발주(PO)를 낸 자재를 입고(Goods Receipt)하는 법
- Purchase Order를 참조하여 Goods Receipt를 Post할 수 있다.
입고처리가 완료되면 두 가지의 문서(document)가 생성되는 데
하나는 입고처리를 나타내는 Material Document와 material valuation에 관련되어 stock value를 나타내는 accouning document가 생성된다.
이 밖에도 Purchase order history가 delivery결과에 따라 update되고 지연된 delivery에 대해서
vendor에게 reminder를 보낼 수 있다.(reminder는 vendor master에서 미리 setting되어야 한다.)
Movement Type은 자재(material)의 이동(movement)가 발생할 모든 경우 사용되어 진다.
즉 자재의 입고(receipts),출고(Goods issue),이동(transfer posting)시에 movement type을 입력된다.
이 Movement type은 Inventory Management에서 중요한 control을 하는 기능이 있다.
movement type에 따라 account(계정)이 자동 결정되어 지며 stock이나 consumption(폐기)
account를 결정할 수 있다. 또한 document가 언제 입력하고 어떻게 수량이 update되어지는 지
그 format을 결정한다.